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02)N
돌이끼의 작은생각 (108)
돌이끼의 문화읽기 (417)N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16)
경남민속·전통 (12)
경남전설텔링 (72)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0)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61)
여기저기 다녀보니 (91)
직사각형 속 세상 (93)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N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913,758
Today7
Yesterday72
Statistics Graph

3.15의거를 무대화 작업. 3.15의거 12열사 중에서 오성원에 초점.


부산일보 기사를 보고 힌트를 얻음. 


2008년 말 이 소재를 가지고 이윤택을 찾아감. 


2009년에 <삼월이 오면>이라는 제목의 대본이 나옴. 서울서 오디션 봄. 3억 5000만 원 들여 뮤지컬로 제작.



<삼월이 오면> 2010년 3월 15일 3.15아트센터 대극장 공연.


`21내년엔 만날고개 콘텐츠를 대형 뮤지컬로 준비중.


창작 초연을 한다는 것은 10편 중에 1편 성공... 귀하고도 힘든 작업이란 의미.





<너의 역사>(이해제 작 문종근 연출) 2018년 3월 21~24일 3.15아트센터 소극장. 


영상 감상.



너의 역사는 이승만 부정선거에 대한 3.15의거를 배경으로 열사 중 한 사람인 구두닦이 오성원에 관한 이야기.







시골버스 여 차장의 대사는 노래로. 뮤지컬 요소도 적절히 활용.


구두닦이 오성원, 신문팔이오 겸했군. 구두닦고 신문팔고 돈을 많이 받자 '좋은데이'라고. ㅋㅋ


아가씨가 남자들한테 희롱을 당하자 오성원이 구해주는데.. 이 여성이 나중에 오성원 무덤에 찾아온 17세 여성이라고.


집에 닦을 구두가 많다 하니 잘사는 갑다... 그게 아이고예. 식모라예... ㅋㅋ 등장인물 캐릭터 잘 만들었다.


반공예술인단. 이승만 정권 홍보. 이승만 전위대.


'살아남은 자의 눈물'


이 작품은 3.15의거를 중심으로 과거와 미래 시간대를 오가며 플롯을 구성했다.


삼성물산 등 대기업을 대상으로 선거자금을 모집하는 과정을 전통 형식으로 풀어내. 



대기업 재벌들이 얼마얼마를 기부했다는 대사를 읊을 때 무대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내어 이해를 도움.



이승만도 등장하는군. 내무부장관이 부정선거 지시하는 과정을 움직임으로 표현.


'너를 찾아서'


이승만정권은 시민들을 잡아다가 툭하면 빨갱이 혐의를 덧씌워 고문을 자행했다. 그 장면 하나를 묘사. 아가씨를 구금한 경찰이 고문에 성폭력까지. 물고문. 호수 형상화. 스크린 활용. 


김주열 어머니가 3.15 이후 자식을 찾아다니는 과정 묘사. 철도저수지에 매장했다는 소문에 물을 다 빼고... 김주열 철도고등학교 또 떨어져 마산상고로 진학.


마산역 건물. 세림상가 앞에 있던. 3.15의거 기념탑 앞 철교를 형상화한 기본 시설에 영상을 활용한 무대 변화가 괜찮다. 이런 형태의 무대 구성은 연극을 시나리오처럼 다양한 씬을 만들 수 있겠다 싶다.


'미궁'


철도저수지에서 아들을 찾고 있는 김주열 어머니. 철도저수지가 마산경찰서 인근에 있었다고... 


3.15일 투표 과정 무지컬로 형상화. 


아침 7시 사이렌 소리 오늘은 3월 15일 선거하는 날 어서어서 일어나 투표하러 가세. 자유당 무리지어 사람들에게 투표하는 법 알려준다며 부정선거. 민주당원이 항의하면 폭행. 민주당사 앞에서 선거 무효 선언. 시민들 결집. 시위에 경찰 발포. 





파이널 뮤직으로 '너의 역사'. 노래는 3.15뿐만 아니라 광주민주화운동도 포함, 그리고 촛불혁명까지 아우르고 있다.


살아있는 김주열 어머니와 죽은 김주열 등 열사들과의 대화를 통해 비장한 느낌.


역사는 기억해야 할 것. 잊지 않기 위해 보존해야 하는 것. 작품을 하면서 역사에 대한 가치를 깨달았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