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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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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6 05:49

모차르트는 오페라를 많이 만들었는데, 왜 왜토벤은 안 만들었을까? 


오페라 재밌습니까? TV연속극보다 재밌습니까? ㅎㅎㅎㅎ 이 교수는 이렇게 화두를 던졌다. 나중에 언급되지만 둘 다 대중문화라는 관점에서 보면 당연히 연속극이 재미있겠지. 그런데 당시는 TV가 없었으니 대중문화인 오페라가 재미있었을 터. 지금과 비교할 수가 없으니. 그런데 요즘은? 오페라 한 편에 10만 원씩 지출하면서 보는 이유가 재미있어서? 단지 재미만은 아닐 것이다. 그 요소를 찾아보는 거, 재미있는 작업이 되겠다.


러시아 연주 공연 모두 유료 공연. 키오스크 부스에서 연주용ㅇ 표를 판다. 한달치 일정표가 나와있고 그 자리서 티켓 구입. 그런데 연주 공연 꽉 찬다.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광경. 우리나라 공연장 가면 연주자 눈도장 찍고 나오는 사람 많았다. 인터미션 시간에도 다 나오고 안에 남아 있는 사람 없다. 연주 시간 되면 또 물밀듯 들어간다.




왜 이나라엔 공연이 이렇게 많은 사람이 오고 남은 표 없냐고 물어볼 정도인가? 세계적 연주자들이 많아서? 러시아 TV드라마 너무 재미가 없어서. 월화드라마, 수목드라마, 주말드라마 다 섞어서 보면서도 다 구분해서 스토리를 꿰고 있는 거 보면 신기. 거기에 탤런트들 예쁘고 잘생겼고 TV화면도 좋고. TV보고 있으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 그런데 오페라는 솔직히 내용이 유치하고, 슬픈 장면에도 저렇게 노래를 불러야 되나? 재미의 관점에서 보면 오페라는 재미없다. 


그런데 오페라의 위상을 무시할 수 없다. 1000년 동안 최고의 작품?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이 작품은 우리 드라마로 보면 막장드라마. 초야법. 첫날밤을 남편과 자는 것이 아니라 군주와 자야 하는 법. 피가로가 슬기로 위기를 넘기는 과정을 다룬 오페라. 당시의 오페라는 지금의 TV드라마요, 연극이다. 이걸 보면서 생활의 활력을 얻었다. 돈조반니, 이런거 바람둥이 이야기. 이걸 보면서 두 시간, 두 시간 반 깔깔거리고 그랬다.


당시 오페라는 연주를 해서 입장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공연이었다. 대개 악기 연주는 후원으로 이루어졌으나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대중적인 작품. 정장 차려입고 보러간 게 아니라 밭일 하다가 그 차림으로 보러 가서 ㅎㅎㅎ 웃고 그렇게 관람한 게 오페라다. 다시 말해 무게잡고 공연하는 그런 작품이 아니란 얘기.


모차르트가 돈을 제법 벌었는데도 낭비벽이 심해서 말년에, 죽고 나서 일반 관을 써야 할 정도로 힘들게 살았다.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가 '피델리오'. 처음엔 더럽게 지루한 작품으로 평가를 받았다. 뭔가 정의를 이야기하고, 서민을 이야기하고, 정의의 메시지를 담으려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베토벤이 작품을 쓰면서 고민을 많이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당시의 유행을 무시하지 못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베토벤은 나는 나야, 하면서도 그 속에 잠재하고 있는 내면이 여리고 아파하고 고뇌하는 모습이 있는 사람. 피델리오는 부부간의 애틋한 사랑을 주제로 하면서도 베토벤 자기만의 메시지를 담았다.




이 피델리오는 원래 장 니콜라 부이의 '레오노레, 혹은 부부의 사랑'이란 연극 작품을 오페라로 각색한 작품이다.


피델리오는 레오노레의 남장 이름. 얼마나 이 작품에 매달렸냐면 세 번을 고친다. 처음엔 끄뜩도 안 하더니... 그래도 자꾸 조금만 고쳐봐라 하니 개작을 한다. 총 10년에 걸쳐서야 최종판이 나온다. 


오페라 피델리오 서곡 레오노레 1, 2번은 잘 연주를 하지 않는다고. 베토벤은 이 서곡을 4번이나 고쳐 만들었단다. 심혈을 기울였다는 얘기. 그럼에도 실패한 작품이다. 대중적인 측면에서.


스토리. 설명을 듣긴 했는데... 이것은 다른 자료를 보고 정리해야겠다. 주인공이 남편을 구하기 위해 교도소 간수 조수로 남장 변장해서 들어갔는데, 교도소장의 딸이 자기를 좋아하게 되는 상황 전개... 


레오노레 스토리 :  


줄거리

시대는 1700년대, 장소는 스페인의 세비야 인근 어느 교도소다. 왕당파인 피차로는 혁명 주도자 플로레스탄과 개인적인 감정이 있어, 그를 납치해 교도소 지하의 깊숙한 골방에 집어넣고는 플로레스탄이 죽었다고 소문을 퍼뜨린다. 하지만 플로레스탄의 아내 레오노레(Leonore)는 이 소문을 믿지 않는다. 급기야 남편을 구해야 한다는 일념으로 남장을 하고 이름도 피델리오로 바꿔, 교도소 간수보조로 취직한다. 아무도 피델리오라는 새로 온 간수보조가 여자인 줄 모른다.


[제1막] 피델리오는 간수 로코(Rocco)를 통해 지하 깊숙이 별도의 감방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한편 악질 교도소장 피차로에게 긴급 편지가 도착한다. 총리대신이 교도소로 시찰을 나온다는 내용이다. 피차로는 총리대신이 오기 전에 정적 플로레스탄을 처형하기로 마음먹는다. 「아,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는 기회주의자 피차로가 부르는 아리아다. 그는 간수 로코에게 속히 플로레스탄을 처형하라고 지시한다. 하지만 로코는 그의 지시를 거부한다. 자기 이력서에 ‘잔인한 살인자’라고 기록되는 것을 걱정하는 듯하다. 한편 남편의 처형 소식을 들은 피델리오는 몹시 당황한다. 피델리오는 분명히 이 감방에 사랑하는 남편이 갇혀 있다고 믿고 로코를 설득해 죄수들을 밖으로 나가 산책하게 한다. 죄수들이 가슴을 울리는 거룩한 남성 합창곡 「오 얼마나 즐거운가」를 함께 부른다. 그러나 죄수들 중에 남편은 없다.


[제2막] 쇠사슬에 묶인 주인공 플로레스탄이 처음으로 무대에 등장해 「신이시여, 이곳은 어찌하여 이다지도 어두운가요」를 부른다. 베토벤의 심정을 표현한 노래다. 플로레스탄은 피델리오의 곁을 지나치지만 두 사람은 알아보지 못한다. 그러나 느낌이라는 것이 있지 않는가? ‘여보! 나요, 나!’ 이렇게 하여 두 사람은 극적으로 만난다. 이 순간 악독한 피차로가 등장한다. 피차로는 아직 사형이 집행되지 않은 것을 알고는 직접 사형을 집행할 작정이다. 그가 칼을 들어 플로레스탄을 찌르려는 순간 “죽이려면 그의 아내부터 먼저 죽이시오!(Tot’ erst sein Weib!)라고 외치면서 레오노레가 남편의 앞을 가로막는다. 이 절박한 상황에 총리대신이 극적으로 등장한다.


사건의 전말이 밝혀진다. 사필귀정이라 했던가! 피차로는 감옥으로 향하고, 레오노레와 플로레스탄은 행복한 이중창을 부른다. 이야기는 좀 더 나아가 총리대신과 플로레스탄이 옛 친구였다는 사실도 밝혀진다. 죄수들이 부르는 환희의 합창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네이버 지식백과;한울아카데미)


줄거리를 읽어보니 이 교수가 말했던 것처럼 막장드라마 느낌이 폴폴 난다.


고전오페라와 낭만오페라의 차이. 모차르트의 고전은 해피엔딩. 푸치니의 낭만 오페라는 언제나 마지막엔 여주인공이 죽는 걸로 끝난다. 고전시대는 어떤 전통을 가지고 있느냐하면,


오페라의 상식.

최초의 오페라는 뭘까? 페리와 카치니의 '에우리디체'(1600). 에우리디케라고도 하구. 건반악기로 반주한 정도.

1607년 이탈리아 만토바에서 공연된 클라우디오 몬테 베르디의 '오르페오'는 관현악 반주로 이루어진 오페라.


인터멧조(인테르메초). 의류 브랜드 이름이기도. 간주곡이라는 뜻. 휴일에 입는 옷이라는 의미. 출근하면 남자들 다 넥타이 메고 그렇지만 편하게 입는 옷.


세익스피어 시대 연극 막과 막 사이 만담이 인터멧조로 오페라의 시작?


오르페우스. 신화에 나오는 유일한 가수. 아내를 잃고 지하로 내려가 마누라 살려주세요, 간청을 하자 하베스가.... 오르페우스 노래를 부르자 데려 가라, 대신 마누라(에우리디체) 돌아보지 마라. 그런데 돌아보자 아내가 돌로 변해버려. 그리하야.... 오르페우스는 폐인이 됐다고. 


오페라에선 오르페우스가 아내를 구해내 행복하게 살았다로 각색. 왜? 당시엔 결혼식 피로연으로 이 오페라가 많이 공연되었기 때문. 다른 소재하면 될 걸? 오르페우스가 신랑에게 대입하기에 너무 매력적이라. 가수이기도 하고. 이러한 결혼식 피로연 오페라가 고전주의까지 이어져. 


모차르트 오페라와 피델리오. 비교. 두 사람의 음악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운명 교향곡, 합창. 이런 걸 보면 어려운 고난을 깨치고 최후엔 승리한다는 메시지 담았다. 개혁의 성향을 가졌다.


낭만시대 오페라는 베르디, '나부코' '대장간의 합창' 이런 거. 가장 대중적으로 성공한 푸치니. 현대 가장 많이 연주되는 오페라는 푸치니 끼 많다. 현대 감성에 맞다고 인식되기 때문.


바로크 시대 유명한 작곡가. 헨델, 고전 모차르트. 후기 낭만에 바그너. 리하르트 바그너. 평가는? 음악 외적인 분야는 극명하게 갈려. 스케일이 남다르다. 스스로 뮤직드라마라고 명명. '링(링 사이클)'이라는 오페라, 니벨룽겐의 반지. 반지의 제왕과 연관성도 있어. 바그너의 링은 작품 길이가 3박 4일. 한 막이 4개의 막. 한 개 4시간씩. 하루만에 연주를 못해. 바그너의 반지에서 절대 반지를 차지하려는 사람은 지ㅣ그프리드, 영웅 한 사람이 세계를 지배하는 내용. 독일. 그래서 히틀러가 가장 좋아했던 곡. 이 곡을 틀어놓고 출격 명령을 내렸다는 얘기도.


반지원정대. 여러 캐릭터들. 연합군을 의미. 골룸. "마이 프레셔스." 엄청나게 히트쳐. ㅋㅋ.


독일사람들이 지향하는 세계관이 작품 속에 남아 있어. 물론 세계대전 전에 쓴 작품이지만. 큰 연주를 하려면 돈이 많이 드는데... 특히 우리나라처럼 표 안팔리는 나라에선 대관해서 연주하기는 어렵다. 메세나는 참 고마운 거다. 수준은 되지만 연주 어려운 단체 한테는 참 고마워. 


그럼 공연 어떻게 하느냐? 지인에게 돈 빌려서 공연. 


웨버의 뮤지컬 캣츠. 에비타, 오페라의 유령. 그외 다른 사람 꺼 미스 사이공, 레미제라블, 


뭐가 다른가? 대중음악과 고전음악, 예술음악? 모차르트의 오페라, 당시엔 대중음악이었다. 오페라의 흐름이 현대에 와서 뮤지컬로 이어졌다. 음악적 문법이 변했을 뿐. 음악은 언제나 대중적이다. 클래식이 소수에게 들려주기 위한 음악이라면 너무 불행한 것이다. 다만 현대에 와서 옛날과 큰 차이점은 단 하나다. 단조를 쓰느냐 안 쓰느냐의 차이다. 조성 기법.


그럼에도 조성을 사용하지 않는 건... 조성을 쓰면 어디서 베꼈네 라는 소릴 듣는다. 300년간 엄청 많은 작곡가들이 만들어내. 그래서 무얼 써도 비슷한 느낌 들어.


바그너 12 무조성 음악을 작곡. 작곡가 제일 듣기 싫어하는 소리가 표절. 나는 안 베꼈는데. 성가곡을 무조성곡을 쓸 수 없으니 조성을 쓰는데 쓰고 보면 아, 뭐하고 비슷한데... 그런 느낌이 든다.


화성적으로 비슷한 걸 쓰면서도 하나의 장르를 형성한 게 뮤지컬. 오페라는 화려해야 하고 오케스트라 있어야 하고 엄청난 합창단이 있어야 한다. 돈이 한두푼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까 악순환이 계속된다. 어려운 환경이 있다는 거 이해를 해야.


뮤지컬은 선순환. 조승우. 3억을 줘도 보러 오니까 선순환. 밴드도 수준 올라가고 무대도 더 좋게 꾸밀 수 있게 된다.




오버추어. 서곡. 오페라나 오라토리오 같은 규모가 큰 악곡의 개시부에 놓여져서 도입적인 역할을 하는 음악.


피아노 중에서 발라드, 녹턴. 세레나데, 하나의 시처럼 단악장 형식.


작곡자가 이건 서곡 하면 서곡이고 이건 교향시 하면 교향시다. 그래서 이름에 너무 의미를 두지 않는 게 좋다. 


가장 일반적인 게 협주곡와 심포니. 프로그램을 만들 때 서곡, 교향곡이나 협주곡이 들어와. 보통 연주자면 협주곡 먼저하고 심포니, 유명한 연주자면 협주곡 나중에. ㅎㅎㅎㅎ. 원칙은 없다. 협주곡일 때엔 앵콜곡 하는 경우가 드물어. 사전에 협의 없으면 하기 어렵다.


아리아와 레시타비보. 레시타티보는 말하듯이라는 뜻. 하나는 레시타티보 세코는 피아노 한대로 오페라하는 것. 일정한 리듬 없이 연주자가 연주에 구애받지 않고 말하듯 부르는 노래. 둘째 레시타티보 아캄파그나토(발음이 왜 이리 어려우냐) 가 있다고.. 이건 따로 자료를 찾아봐야겠다.



리골레토 중 죄수들의 합창 장면. 감상. 


피델리오가 당시에 실패했던 이유가 뭘까? 


베토벤의 알 알려지지 않은 오페라를 가지고 강의했느냐면, 베토벤의 참모습을 알려주고 싶어서. 아름다움만을 전달하는 게 음악이 아니더라는 얘기, 베토벤의 음악을 들으면, 순수음악가답지 않다는 얘기 나올 수 있겠으나, 꼭 음악이 순수해야만 하나? 음악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 이런 게 분명히 있을 거라는. 왜 이 사람이 이 곡을 썼느냐? 첫 시간에 말했듯, 월광소나타. 월광이 아닌 연인과의 슬픔을 그린 곡. 


비목이란 노래, 그 내막을 알고 듣고 보니 완전히 다르게 들리더라는 것. 이름 없이 사라진 어린 병사의 무덤 앞에서 불렀다는 것을 알고나서는 감정이 완전이 달라진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더 음악이 재미있어졌다. 이게 음악을 감상하는 법이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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