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공부]복합갈등 돋보이는 함세덕 '무의도 기행'
함세덕의 <무의도 기행>은 복합적인 갈등 양상을 취하고 있는 극이다. 알다시피 갈등은 희곡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으로 여러 사건들이 인과적인 질서에 의해 플롯이 형성된다.
하지만 주인공이 갈등의 핵심에 서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무의도 기행>에서 주인공 천명은 갈등의 주체가 되지 모사고 그를 둘러싼 여러 인물들의 복합적인 갈등의 결과에 의해 희생된 인물이다.그래서 결과적으로 극은 비장미를 띠게 된다.
평론가들이 말하기를 이 작품은 성격에 의해 흘러가는 드라마가 아니라 사건들에 의해 이야기가 진행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줄거리 드라마'라고 한다. B.아무스트가 지은 <드라마분석론>에서 이 양반은 "성격 드라마는 대단히 좁은 범주의 드라마로서, 그 안에 중요도가 비슷한 성격이 동시에 다수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으며, 수동적인 위치에 있는 주인공이 나타나는 작품은 결코 성격 드라마로서 인정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성격 드라마에서는 주인공이 모든 줄거리의 '주된 원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줄거리가 중요한 구실을 하는 작품들을 줄거리 드라마라고 하는데 이 드라마는 줄거리를 그 주된 관심사로 삼고 있다."고 했다.
<무의도 기행>의 플롯 구성을 베낀다. 책 56~58쪽.
1막
1. 큰떼무리의 한의 구주부와 그의 딸 희녀가 항구에서 돌아오는 낙경과 그의 아들 천명을 기다리면서, 구주부는 희녀에게 천명의 좋은 점을 얘기하지만 희녀는 떨떠름한 반응을 보임
2. 배를 기다리면서 구주부는 천명의 어머니인 공씨에게 천명과 희녀의 결합을 요구하지만 공씨는 선주이며 자신의 동생인 공주학과 의논해 보아야 한다며 확답을 못함
3. 공주학의 중선에서 동사로 일하는 성서방이 배 타는 것을 그만 두겠다고 하자, 공씨는 그렇게 되면 자신의 아들 천명이 배를 대신 타야할 것이라며 걱정함
4. 천명을 집으로 데리고 와서 낙경이 닥달질을 하자 공씨가 이를 말림
5. 공주학이 낙경에게 구주부가 천명을 데려다가 일을 부려먹을 속셈이라며 자신의 배에다 천명을 태울 것을 권유함
6. 낙경과 구주부가 천명의 거취 문제를 두고 서로 실랑이를 벌임
7. 자신의 아내인 공씨가 천명이 배 타고 나간다는 것을 싫어한다고 하자, 공주학은 낙경에게 새로 발동선을 구입하여 천명에게 기술을 가르치겠다고 함
8. 낙경이 천명이를 공주학의 배에 태우겠다고 하자 공씨는 천명이에게 물어보지도 않고 혼자 결정한 것에 대해 못마땅하게 생각하며 서로 다투다가 천명에게 묻자, 천명은 마지못한 듯 배를 타겠다고 함
9. 판성이 중국 천진에 딸 팔아먹은 일에 대해 신세 한탄을 하자, 천명이 돈을 벌어 누나 몸값을 갚아주고 찬아오겠다며 결심을 굳힘
2막
1. 노틀할아범이 천명 아버지인 낙경의 화려한 옛 어부 시절을 동료들에게 애기함
2. 낙경이 거듭되는 사고와 실패로 결국은 딸까지 팔아 제기하려고 했으나 헛수고였다며 노틀할아범이 과거를 회상함
3. 공주학이 출어의 기쁨을 낙경 부부에게 얘기하고 있을 무렵 희녀가 달려와 자신의 아버지가 낙경에게 급히 할말이 있다고 얘기하더라고 전해줌
4. 구주부가 공씨에게 달려와 공주학이 배에 난 구멍을 임시로 땜질했다고 성서방이 얘기하더라고 일러주자 공씨는 놀라 선창 쪽으로 달려감
5. 판성이 천명이 때문에 공주학의 배를 못타게 되었다고 투덜대자, 구주부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하자 판성이 좋아서 어쩔 줄을 모름
6. 공주학이 낙경 부부에게 구주부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고 자신을 의심한 사실에 대해서 분개하며 앞으로는 도움을 못주겠다고 하자 천명이가 꼭 배를 탈 수 있게 되기를 애원함
7. 천명이 뭍에서 일해 돈을 벌게 해달라고 애원하자 낙경 부부는 이를 완강히 거절함
8. 천명이 두 형이 배에서 죽고 팔려간 누나가 절대로 배를 타지 말 것을 부탁했다며 애원해도 낙경 부부는 이를 완강히 거절하며 배를 탈 것을 종용함
9. 천명이 부엌칼을 들고 배를 타지 않겠다고 시위를 하자 낙경이 자신을 찔러보라고 목을 내밀자 천명은 어쩔 수 없어 오열하기 시작함
10. 천명이 배를 타고 나가자 정한수를 떠놓고 무사귀환을 기도하며 조용히 오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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