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89)
돌이끼의 작은생각 (110)
돌이끼의 문화읽기 (470)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
Today
Yesterday
04-25 07:5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재즈는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시작했다. 흑인노예가 많았던 곳이다. 그러면서 백인과 흑인이 많이 어울려 살았다. 프랑스 출신 남자와 흑인 여성 사이에 아이가 태어났다. 크레올이라고 한다. 몸 속에 음악적 DNA가 잠재됐다. 그게 블루스와 스윙으로 나타난다. 


우리 음악은 호흡에 의한 음악이다. 서양은? 맥박에 기초한 음악이다. 서양음악은 1, 2, 3, 4 박자를 맞춰 한다. 메트로놈을 끼고 음악공부를 한다. 재즈, 대중음악은 레게, 박자에 의한 음악이다. 


서양이라 함은? 유럽이다. 유럽적 요소는 재즈에서 찾아볼 수 없다. 



화성은 서양음악에서 온 것이다. 


재즈의 구성요소


즉흥연주, 아메리칸 아프리칸 피처, 재즈이지엄, 화성.


즉흥연주 파트를 솔로라고 한다.


색소폰, 트럼펫, 기타, 클라리넷 등도 솔로를 한다.


피아노, 드럼, 베이스는 트리오라고 한다.


퀄텟. 외국에서 콰르텟이라고 하면 못 알아듣는다. 앙상블은 12개까지를 이른다. 더 넘어가면 빅밴드(재즈 오케스트라)라고 한다.


빅밴드 앙상블은 16인조 17인조로 구성된다.


연주형식은 인트로, 헤드, 솔로, 트레이드4, 헤드아웃으로 구성.


헤드는 가사를 붙여 한 줄 쭉 연주하는 것. 이어서 솔로는 헤드에 따라서 주제 없이 10코러스를 하든 100코러스를 하든 상관 없는데, 대부분 3코러스 정도를 한다.


드럼 솔로 때엔 다른 악기들은 연주를 멈춰야 한다. 드럼 솔로 때엔 박자가 사라지기 때문에 난해하고 언제 멈추는지도 알 수 없다. 트레이드 4는 드럼이 4마디 연주를 하면 피아노가 받아서 하라는 사인. 베이스가 받기도 하고 기타가 받기도 하고 하다가 손가락을 머리를 가리키면 헤드 사인으로 연주를 마치자는 뜻이다. 이는 헤드아웃 하자는 표시. 이는 리더가 지시한다.


블루스란.


19세기 말 미국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서아프리카 지역으로부터 끌려온 흑인노예들의 음악문화로부터 시작. 노동요.

흑인의 전통 음악과 유럽의 민속음악, 종교음악, 노동요 등의 혼합으로 이루어진 음악.

집단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선창자와 후창자로 나뉘는 형식이 나타난다. 우리나라로 치면 '옹헤야'.

가사가 간단한 운율을 띠는 느린 빠르기의 발라드 음악.

다양한 음악장르로 재즈, R&B, 록큰롤 등 음악 형식과 사운드의 근간을 이루는 이루는 음악 장르.


블루스, 우리나라에서 사교계 댄스곡으로 알고 있는데 재즈의 블루스는 그것과 다르다.


블루스 곡은 우리나라 궁상각치우 기본 음계에 두 개를 추가한 형태와 같다.


블루스 음악의 특징


1. 12마디 길이

2. 콜 & 리스만스(메기고 받는 형식)

3. 5음계(펜트 토닉)사용

4. 블루 노트를 첨가한 블루스 스케일 사용

5. 셔플 또는 워킹베이스 등의 그루브를 중시한다.


살롱 문화. 피아노 소품 등을 활용 간단히 연주. 렉타입 연주. 


블루스 폼, 3줄 12마디.


헤드엔 솔과 도밖에 없었다. 블루스가 가장 기초가 되는 음악이다. 가장 광범위하기도 하다. 블루스는 100% 솔로를 듣기 위한 음악이다.



스윙재즈. 여기서 솔로가 생겼다. 음... 해석은 못하겠고 파란색 글씨체가 중요한 거란다. 


맨 아래 그루브가 뭐냐? 그루브가 있다 없다 라고 표현하는데... 큰 줄넘기 할때 보면 10명이 호흡이 짝짝 맞을 때를 이야기한다.


다른 악기는 베이스 연주를 하면 안된다. 도미솔을 연주하라고 할 때 C코드. 피아노는 미솔만 친다. 안 치는 이유는 그루브 때문에 그렇다. 사람마다 맥박이 다르듯 약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렇다.


스윙재즈. 루이 암스트롱이 대표적 연주자. 재즈계의 근간을 만든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스캣, 입으로 즉흥연주하는 것. 빰빠바빠바... 루이는 거지로 살기도 했다. 소년원에서 교화를 받다가 트럼펫을 배웠다. 트럼펫은 리드가 동그랗다. 악기 없이 노래하다 악기 소리를 낼 필요가 있을 때 흉내를 내다 보니 스캣이 생겼다고.


라틴재즈.


남미의 리듬 요소를 특징으로 한 재즈 장르.


남미에도 특유의 음악이 있었는데 이에 재즈가 결합되어 라틴재즈가 된다. 


남미 쿠바 춤곡 리듬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클라베라고 하는데 아바쿠아, 룸바, 콩가, 맘보, 살사, 송고 등등


보사노바와 삼바를 포함한 아프로 브라질리안 재즈.


재즈명반 추천



영화 위플래시 이야기는 실화다. 그런 일이 비일비재하다. 살벌한 세계다.



뉴욕. 롱아일랜드. 끝에 포카혼타스, 추장의 딸이 살던 곳. 그의 사진도 있다. 


맨해튼 인근. 킨즈가 있는데 여기 조숙경 교수가 살던 곳. 방값이 좀 싸다고. 한 달에 300만 원. 루이 암스트롱이 살던 곳. 우리나라 재즈 1세대 최세진이 이곳에 살았다. 가난한 뮤지션의 생활을 느꼈다.


이 인근 소흐에는 백남준이 살았던 곳. 쌀창고가 많았던 곳. 지금 소흐도 엄청 비싸졌다. 금융가가 들어서면서. 


뉴욕 센트럴파크. 겨울엔 호수를 얼려 스케이팅을 할 수 있다. 이곳에서 뮤지션들이 버스킹을 많이 한다. 


프랭크 시나트라 창법을 롤링이라고 한다. '뉴욕뉴욕'. 


최광문. 조숙경 남편. 동남아에서 온 촌놈?(조 교수 생각에^^) 베이스 파트는 권위자. 


영상.


유튜브. 하이 하이문. 스윙.  드럼과 피아노 베이스 트리오. 한참 감상하다 인터넷 문제로 중단. 집에서 다시 이 노래를 들어봐야겠다. 


다다음주 클럽이야기 비하인드스토리 풀어낼 것.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