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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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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도가니>를 아내와 단둘이 보았습니다. '19금'이어서 아이들을 데리고 갈 수 없었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아내에게 말을 건네기는커녕 손도 잡지 못했습니다. 두 시간 동안 뭔가에 알 수 없는 고문을 당하는 듯한 고통을 겪어야 했습니다. 나만 그런 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영화가 끝나고나서 한동안 멍하니 자리에 앉아 있다가 아내가 먼저 말을 꺼냈습니다. "영화가 뭐 이래? 왜 이리 힘들어!" 나는 아내의 표현법을 알기 때문에 말은 이렇게 하지만 그 뜻이 무엇인지 압니다. 아내의 가슴 아주 깊은 곳에서부터 분노가 펄펄 끓어서 올라오고 있다는 얘깁니다.

어떻게 선생들이 그럴 수 있어? 하는 단순한 분노가 아니라 사회의 권력들이 약자에 대해서는 조직적이다시피 철저하게 짓밟는 구조 속에 내가 있다는 것이 화를 치밀게 할 뿐만 아니라 슬프게하고 마는 절망감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애학원 교장이 장애아이를 성추행하고 경찰에 잡혀 갈 때 떼거리로 찾아와 항의하는 모습은 저들이 과연 정신이 있는 집단인지 화가 났습니다. 단지 교회 장로이기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무조건 제편 감싸기'식의 행태를 보여준 이런 교회의 모습은 단지 영화 속 장면일 뿐만은 아닐 것입니다.

예전 <밀양>이라는 영화에서도 교회의 이기적이고도 비양심적인 모습을 보았던 것 같습니다. 교회 믿고 회개했으니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았다는 유괴범의 뻔뻔함이 이 시대 교회를 대표하는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들 정도였으니까요. 교회 장로이기도 한 파렴치범인 교장을 고발해서 구속하게 했으면 부끄러운 줄 알고 자숙해야 할 교회사람들이 인권단체 간사의 머리채를 잡고 환장하는 모습은 단지 영화 속 장면이 아니라 종교, 정치, 사회 등 여러 곳의 비슷한 장면으로 겹쳐졌습니다.

이명박 가카께서 서울시장을 할 때 서울시를 하나님께 바쳐버린 마당에 감히 하나님의 자식을 법에 걸어 처벌한다는 게 말이 되겠나 싶긴 한데 사회적 약자를 철저하게 짓밟고 뭉개버리는 이기적 권력의 모습을 보면서 마냥 먹먹해질 수밖에 없었던 기억은 그야말로 뇌와 가슴을 <도가니>에 넣어 푹푹 삶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언제까지 삶다가 꺼내어 식히게 될지는 나도 모르겠습니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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