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90)
돌이끼의 작은생각 (110)
돌이끼의 문화읽기 (470)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
Today
Yesterday
05-03 00: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교재도 70쪽을 넘기다보니 배운게 막 섞이고 정리도 잘 안돼 어리버리하다. 지금 정리할 연료장치에 대해서도 무슨 내용이 들어있었는지 떠오르질 않는다. CPU, 아니면 메모리가 한계에 달한 것이 틀림없다.

 디젤 엔진의 연료장치는 실린더 내에 공기만을 흡입하여 압축하면 500~550도의 압축열이 발생되는데 이때 분사노즐을 통해 연료를 분사하면 압축열에 의해 자기착화하게 된다. 디젤엔진의 장점으로 가솔린 엔진보다 열효율이 높음, 연료 소비량 적음, 인화점 높아 화재 위험 낮음, 유해성분 적음, 완전연소하므로 회전력 변동이 적다 등이다. 그런데 경유를 때는 디젤엔진이 가솔린 보다 유해 성분이 적다고? 이해할 수 없는 교재의 설명. 그래서 강사에게 물어봤다. 왜냐고? 강사 대답 간단하다. 유해성분은 적은데 치명적인 대기오염물질이 있어서 환경부담금을 낸단다. 그게 뭐냐고? NOX라는 질소산화물이다. 가솔린은 경유보다 유해성분이 많은 반면 다 고만고만한 것들이란 거지.

 디젤엔진의 단점은 무엇일까. 마력당 중량이 많이 나간다는 것, 평균 유효 압력과 회전 속도가 낮다는 것, 운전중 소음이 크다는 것, 기동 전동기 출력이 커야 한다는 것이다. 교재 76쪽, 디젤의 일반적인사항으로 압축비는 15~22:1로 나와 있고, 압축압력은 30~45kg/cm2, 압축온도는 500~550도, 연소사이클은 사바테 사이클, 사용연료는 경유라고 되어 있다. 헷갈리는 것은 사바테 사이클에 관한 것인데 사바테는 혼합사이클을 일컫는다. 이는 고속 디젤엔진에 사용한다고 했고 강사는 지난 수업에서 일반적으론 정압사이클이 사용된다고 했는데 앞뒤가 안 맞다.

 디젤엔진의 연소과정이 아닌 것은? 하고 문제가 나온다. 1. 착화지연기간 2. 화염전파기간 3. 직접연소기간 4. 후기연소기간. 이것만 나오면 답이 없죠잉. 보기 하나 더, 5. 압축 기간. 답은 말 안해도 뻔하므로 생략.

 연소실은 단실식과 복실식이 있는데 단실식은 시동이 잘 걸린다는 장점이 있고 복실식은 공기와 잘 혼합하여 완전연소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복실식의 특징은 장점으로 고장이 적고 연료의 사용범위가 넓다는 것과 운전이 정숙하며 노크가 적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으론, 냉각손실이 크며 예열 플러그가 필요하다는 것과 연료의 소비율이 크고 연소실이 복잡하다는 것이다.

 연료는 어떤 과정을 거쳐 실린더로 압송(?)되어질까. 우선 연료탱크에서 공급펌프로 가고, 다시 여과기를 거쳐 분사펌프를 통해 분사노즐로 갔다가 공기와 섞여 '펑'. 종류론 공기분사식과 무기분사식이 있다. 공기분사식은 공기 압축기가 있어야 하고 부하 속도에 따한 조정이 복잡해 요즘은 선박 기관 외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무기분사식의 연료분배 방식엔 분배식, 공동식, 독립식 세가지가 있으나 분배식과 공동식은 다기통 엔진에 부적합하고 독립식은 다기통 엔진, 즉 고속회전에 적합하다.

 연료공급펌프의 일정압력은 3kg/cm2이고 연료여과기의 여과 정도는 5μ(마이크로)다. 다음 연료분사펌프는 여과기로부터 공급받은 연료를 고압으로 압축하여 갈 실린더의 분사노즐로 압송하는데 조속기로 분사량, 분사시기 조정기로 분사시기를 조절한다.

 연료분사펌프는 캠축, 태핏, 펌프엘리먼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 대목에선 펌프의 유효행정과 관련해 문제가 나온단다. 유효행정은 플런저(실린더와 유사)의 윗면이 흡배출 구멍을 닫은 때부터 븦런저의 바이패스 홈이 흡배출 구멍에 이를 때까지를 말한다. 유효행정을 길게 했다.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당연히 행정이 길면 연료의 분사량이 많다. 여기서 플런저 리드는 피스톤에 해당되겠다. 종류는 어떤 게 있나? 정리드, 역리드, 양리드가 있다.

 딜리버리 밸브부턴 다음 시간에 정리하도록 하고 강사로부터 들은 이야기 하나.지게차의 보험료는 연 70만~80만원 된단다. 보험도 예전엔 지게차가 기물을 잘 파손하고 인사사고도 잘나서 보험회사에서 꺼렸으나 요즘엔 아니라는 얘기.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