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59)
돌이끼의 작은생각 (108)
돌이끼의 문화읽기 (451)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0)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4)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966,935
Today5
Yesterday62
05-07 02:59

경남도청 보도자료방에 오른 당시 보도자료를 당겨 실음.

개인적으로 법적 명칭이 '양성평등'이지만 '성평등'으로 문구를 수정해야 한다 생각함.

 

양성평등 기반 아래 여성이 살기좋은 경남으로 도약

 

- 5, ‘경상남도 양성평등위원회 개최

- 2021년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 6대 분야 103개 과제 확정, 3,344억 원 투입

- 양성평등기금 5년간 100억 원 조성 등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 5, ‘2021년 경상남도 양성평등위원회를 개최하고 2차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2018~2022)’에 따른 2021년 경상남도 양성평등정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열린 위원회에는 하병필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시행계획은 6대 분야 103개 과제로 총 3,344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해 설립한 경상남도 여성가족재단을 통해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여성가족정책을 본격 개발하고 도정 전반에 성인지 관점을 반영하는 한편 여성일자리 전담조직 신설에 따라 여성일자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코로나19에 따른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지역사회 중심의 공적 돌봄 확대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분야별 과제를 살펴보면

 

 남녀 평등 의식과 문화의 확산

먼저, 성평등에 대한 도민 의식을 한 단계 높이고 지역사회에 뿌리 깊은 보수적인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남녀 가사육아분담 캠페인을 전개하고, 가족실태조사 및 성평등 가족문화 지표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2030 청년세대 간 젠더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양성평등 청년 지역네트워크도 운영한다.

 

 평등하게 일할 권리와 기회의 보장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여성의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남의 여성 일자리 실태를 조사하여 고용 유지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경남 여성 온·오프라인 취업박람회도 개최한다.

 

여성 근로자가 보다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여성친화기업을 대상으로 휴게실, 수유실 등 환경개선비를 지원하고, 여성농업인 공동 경영주 등록을 10%로 끌어올려 노동시장에서의 여성의 지위를 보장한다.

 

아울러, 청년 여성 일자리 토크 콘서트를 개최하여 취업 지원 방안 모색 등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사회적 경제를 도입한 여성공동체 창업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창업 후 지속가능한 운영이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성 대표성 제고와 참여 활성화

공공부문의 여성 대표성 제고 방안으로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을 24.6%까지 늘리고, 도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여성 관리자 비율은 23%까지 늘리며, 위원회 위촉직 여성 비율은 40% 이상으로 지속 관리한다.

 

또한, 민간부문의 여성 참여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민간기업 경영진과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을 지원하는 한편, 경남여성가족재단을 통해 차세대 여성리더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도 신설할 계획이다.

 

 생활 균형 사회기반 조성

도민 모두가 살기 좋은 포용적인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지역사회의 책임을 강화한다.

 

가사노동과 돌봄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경남형 가사 지원사업 우리마을 아이돌봄센터” 10개소를 설치운영하고, 365 24시간 시간제 보육 서비스도 신규로 시행한다.

 

경남형 가족학교 운영 등 부모 역할 교육을 확대하여 건강한 가족문화 조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여성폭력 근절과 여성건강 증진

일상생활 속에서 여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여성 1인가구에 안심홈 3종세트(동작감지센서, 문열림 보안장치, 호출벨)를 지원하고, 범죄예방을 위한 지능형 CCTV와 공중화장실 비상벨 및 안심스크린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사이버상의 신종범죄에 대응하여 디지털 성범죄 사이버 특화 상담소도 설치운영한다. 민간 산후조리원이 없는 곳에 공공산후조리원을 1개소 개소하고, 안심출산 119 서비스를 통해 분만취약지역 여성이 소외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한다.

 

 양성평등정책 추진체계 강화

성평등 실현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2025년까지 5년간 100억 원의 양성평등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며, 도정 전반에 양성평등 관점을 반영하기 위한 인구정책 영향평가제도 도입한다.

 

또한, 도내 여성가족 관련 기관·단체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여성가족정책개발 플랫폼인 경남여성가족정책 포럼 9월 발족하여 협력과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하병필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는 경상남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도의 모든 정책에 양성평등 관점을 반영하여 추진하여야 한다.”면서, “도민들이 양성평등한 정책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양성평등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