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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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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사로잡는데 실패하지 않을 두 가지 놀이가 있다 숨바꼭질과 술래잡기다. 모두가 숨어버린 다음 술래가 되어 친구들을 찾아 나서던 기억을 되살려보라. 또는 숨어 있을 때 술래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숨을 죽이던 기억을 되살려보라. 이는 잘 숨기 위해 필요한 민첩함과 참을성으류 시험하는 게임이다."


이 글귀를 읽기 전까진 내가 어렸을 때 숨바꼭질과 술래잡기(다망구)를 그렇게 좋아했음에도 이것이 내가 선호하는 액션 스릴러 영화 스토리 콘텐츠의 기초였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니...


이 책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이 실제 연극을 위한 희곡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을 지 약간 회의적이긴 하다만(너무 시나리오 중심의 강의서적이라)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오늘처럼 새로운 깨우침까지 던져주니 말이다.




자, 지금부터 '추적'이라는 플롯을 어떻게 꾸며갈 것인가... 책을 따라가며 정리한다.


1. 추적의 플롯은 숨바꼭질의 드라마적 변형이다.


2. 작가들은 뒤엉킴, 전환, 반전 등의 다양한 수법을 다른 플롯보다 많이 사용한다.


3. 추적플롯을 활용한 작품들. 스티븐 스필버그의 <대결>. 버트 레이놀즈가 나오는 <스모키 밴디트>, 스필버그의 첫 극장용 영화 <슈가랜드 특급>. 그리고 <레 미제라블>


4. 작가의 임무는 독자나 관객이 지루해하지 않도록 추적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데 있다.


5. 도망자는 추적자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는 안 된다.  극적 긴장은 두 사람의 거리가 가까워야 높아진다. 막다른 골목이면 더욱 극적인 장면이 된다.


6. 이런 최고조의 극적 장면에서 반전이 일어나 도망자가 탈출에 성공해야 극적 재미가 더해진다. 이것이 도망자와 추적자의 기본관계다.


7. 이야기의 내용을 다른 작품과 구별해주는 것은 추적의 질이다. 상투적 수법에 의존하면 독자의 흥미를 끌지 못한다. 


8. 추적을 흥미롭게 만드는 열쇠는 예측 못하게 만드는 것. 그래서 패턴을 분명하게 드러내지 않는 게 좋다. 작가는 항상 비장의 카드를 준비해놓아야 한다.


9. 추적 과정의 역동성은 그것만으로 관심을 끄는데, 스티븐 맥퀸의 <블리트>에서 자동차 경주장면은 관객이 의자에서 들썩거리게 할 정도다. (자동차 씬을 연극에서 표출할 수 없는게... 조금씩 공부의 당위성을 상실해가고 있는 중)


10. 상투적 줄거리의 재탕에서 벗어나 옛이야기를 다시 매력적으로 만들어줄 새로운 양념을 찾아야 한다. <내일을 향해 쏴라>에서 선댄스와 버치 같이 나쁜놈들이 어찌 봐서는 착하고 좋은놈들로 묘사되는 것처럼.


11. 추적 플롯의 마지막 특징은 '갇힘'이다. 막다른 골목과 같은 얘기다. 등장인물의 움직임을 제한하면 긴장감이 증가한다. 하지만 지나치면 스토리전개의 어려움에 처한다. 애거사 크리스티의 <오리엔트특급 살인사건>에서처럼 기차 전체로 공간을 설정해야 등장인물이 숨을 곳이 생기는 것이다. 만약 한 량으로 제한했다면 거기에 숨을 곳이 어디있겠는가.


여기까진 책을 읽으면서 정리한 부분이고, 다음은 책에서 제시한 점검사항.


1. 추적의 플롯에서는 추적 자체가 등장인물보다 중요하다.


2. 추적하는 사람들은 정말로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3. 추격자가 도망자를 붙잡을 정당한 기회가 있어야 한다. 추격자는 심지어 도망자를 잠시 동안 잡아두기도 한다.


4. 신체적 행동에 크게 의존한다.


5. 이야기와 등장인물은 자극적이고, 적극적이고, 독특해야 한다.


6. 진부한 장면을 피하기 위해 등장인물과 상황은 고정된 인물상을 벗어나야 한다.


7. 가능하면 성황을 지리적으로 고착시킨다. 추적하는 장소가 좁으면 좁을수록 긴장은 더 커진다.


8. 첫 번째 대목은 다음의 세 단계를 포함해야 한다.

-추적의 기본 규칙을 정한다.

-위험을 설정한다.

-동기를 부여하는 사건으로 첫 장면을 시작한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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