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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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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은 제대로 만들어진 모험 이야기를 즐겨 한다. 주인공에게 모험은 저 세상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독자는 절대로 가볼 수 없는 세계를 상상으로 체험한다."


토비아스 작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128쪽. 오늘 공부는 여러 플롯 중 '모험'에 관한 얘기다. 내가 본 영화 중에서는 퍼뜩 <인디애나 존스>가 떠오른다. 또 내가 중국 영화, 그 중에서도 잭키찬, 성룡 작품을 좋아해 많이 보는데 그의 영화도 이런 모험을 주 플롯으로 잡은 영화들이 많다. 모험을 스토리라인으로 한 것들이 대개 재미있다. 때론 생각거리를 던져주기도 하지만 대체로 주인공의 시선에서 함께 신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내용을 읽으면서 요약한다.


1. 전 시간에 한 추구의 플롯과 많이 닮았는데, 추구는 인물의 플롯, 마음의 플롯인 반변 모험은 행동의 플롯, 몸의 플롯이다.


2. 모험은 주인공에게 독자나 관객이 전혀 경험할 수 없는 세계를 겪게 한다.


3. 목적은 여행이고 중요한 것은 순간 순간의 모험일 뿐이며 그것이 제공하는 숨막히는 감각이다.


4. 모험을 다룬 작품은 인생의 의미나 교훈을 던져주려 하지 않는다.


5. 주인공은 모험을 견뎌낼 만한 자질이 있어야 하고 과단성과 난국을 헤쳐나가는 기술도 있어야 한다.


6. 모험의 세상은 바다 밑일 수도 있고 지구 밖 행성일 수도 있다. 또 전혀 새로운, 걸리버가 겪는 그런 세상일 수도 있다.


7. 모험의 플롯을 공부하기 제일 좋은 작품은 바로 동화다. 의미와 상징이 풍부하고 분명하며 효과적으로 짜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8. 이국적인 장소나 주변 인물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는 것도 흥미로운 방법이지만 이야기 자체에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 더 좋다.


9. 등장인물을 흥미로운 상황에 처하게 하라. 그리고 상황을 주인공의 의도나 동기와 연결하라. 예를 들면, 아내를 구하기 위해 세상 밖으로 여행을 떠난다든지, 잃어버린 아버지를 찾기 위해 떠나는 딸의 이야기 등.


10. 등장인물이 새롭게 처하는 환경에 공포, 걱정, 환상, 발견 등의 요소를 가미하라.


11. 모험 플롯 스토리에서 독자나 관객은 주인공의 심리적 변화보다는 사건의 연결고리와 다음에 벌어질 사건에 더 관심을 보인다.


책은 모험 플롯을 설명하면서 그림 형제가 수집한 동화 <세 가지 말>을 인용했다. 동화 <세 가지 말>은 바보 한스에 대한 이야기다. 


아버지가 한스에게 공부하라며 보내는데 첫 1년은 개의 말을 배웠고 두 번째 1년은 개구리 말, 세 번째 1년은 비둘기 말을 배워오자 아버지는 시간을 허비한 바보라며 부하에게 숲으로 데려가 죽여버리라고 한다. 그냥 숲에 버려진 한스는 어느 성에 찾아가 개들의 이야기를 듣고 보물을 찾아 성주에게 바치고 그의 아들이 된다. 


한스가 로마로 가겠다고 하자 새 아버지는 격려하며 떠나보내고 가는 길에서 한스가 교황이 될 거라는 개구리의 예언을 듣는다. 로마에 도착했을 때 비둘기가 양 어깨에 앉고 이를 본 추기경들이 한스에게 교황이 될 것을 간청한다.


요약한 몇 자 안에 무슨 이야기인지 알 수 있는 이 동화도 장면 하나하나를 들여다 보면 아주 세밀한 묘사가 있다. 이런 묘사가 사실 이야기에 흥미를 던져주는 것이다.


12. 생생하게 묘사하라. 성공의 열쇠는 설득력 여부에 달려 있다. 예비작가들은 필요한 순간을 묘사하기 전까지 무엇이 필요한지 잘 알지 못하는데, 그래서 항상 메모를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사실. 오늘은 여기까지.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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