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43)
돌이끼의 작은생각 (108)
돌이끼의 문화읽기 (440)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18)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3)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0)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3)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954,802
Today57
Yesterday140
11-24 12:52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언행이 일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가 봅니다. 아니면, 대통령이니까 언행이 일치하지 않아도 되는 특권이 있는지도 모르죠.

이번 청와대 인사에서 어청수 전 촛불집회 명박산성 주인공을 경호처장으로 발탁했습니다. 그것도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를 당하고서 MB하신 말씀 "이번 선거에서 보여준 젊은 세대의 뜻을 깊이 새기겠다"고 한 직후의 액션이어서 더 황당합니다.

예전에 이명박 대통령은 '양치기 소년이다'라는 칼럼을 쓴 적이 있습니다. 입만 열었다 하면 거짓말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표현했던 것인데, 거짓말쟁이에다 표리부동까지 겹쳤으니 드라마에나 있을 법한 '악역'의 전형입니다.


선출된 정치인은 그 유권자의 그릇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했는데, 나야 찍지는 않았지만 그런 불명예를 나에게 뒤집어씌운다 해도 난 할 말이 없습니다. 내가 사는 나라의 대통령이니까 말이죠.

간혹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나도 MB처럼 거짓말도 하고 언행불일치, 표리부동으로 살면 어떨까하고요. 어찌 생각하면 굉장히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이야 피해를 보든말든 속이고 등쳐먹고 극도의 이기심으로 이득을 잔뜩 본다면 깃발 날릴 것 같은데요. 다른 사람이 바보같고 등신같고 팔푼이같이 보이겠죠.

그렇게 살면서 욕만 안 얻어먹는다면 다행이지만 그래도 우리 사회가 아직은 정의라는 불씨가 남아있어서 그냥 두고 보지 않으니 그게 문제이지요. 천상 나는 겁이 많아서 MB처럼 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말은 젊은 세대와 소통을 강조하고 행동은 젊은 세대가 감히 넘보지도 못하게 명박산성을 쌓는 이런 제 편한 잣대로 세상을 재단하니 참 편하게 사십니다. MB의 마지막 재임기간을 어청수 전 경찰청장이 확실히 지켜줄 것 같습니다. 명박산성을 겹겹으로 쌓아 나중엔 안에서도 나오지 못하는 감옥이 될지라도 말입니다.

'신뢰', 사람간에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잠시 생각해봤습니다. 우스개소립니다만 전쟁 통에 분대장이 참호속에 있는 분대원들에게 명령을 합니다. "자, 다같이 죽을 힘을 다해 싸우자! 돌격 앞으로. 와!!!!" '와!' 소리까지 제가 질러놓고는 쫄따구들만 총알 날리며 뛰쳐나가는데 저는 참호 속에서 가만히 있는 분대장.

다음번에 똑 같은 상황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하기야 쫄따구들이 순진하면 몇 번은 속아넘어가겠죠. "와!!!!!" 모두 참호 속에서만 소리지르고 아무도 박차고 일어나지 않습니다. 신뢰가 깨어졌기 때문입니다.

신뢰를 잃은 사람은 아무리 옳은 일을 한다고 해도 다른 사람이 믿어주지 않습니다. 콩을 콩이라고 해도 '에이 무슨' 합니다. 집안에선 어른이 신뢰감이 있어야 명이 서고 나라에선 대통령이 신뢰감이 있어야 백성이 따르는 법인데 말입니다.

이번 서울 시장에 박원순 변호사가 된 것은 지금까지와의 다른 정치형태가 시작되는 신호탄인 것 같습니다. 기존 정당정치의 조직이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던 시절이 가고 뭇 백성들이 서로 소통하며 투표하니 선거결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게 아닐까 합니다.

이제야 진정한 백성의 지도자가 나타나는 때인 것 같습니다. 자기 당 조직이 감싸안고 전횡을 휘두를 수 있었던 시대는 가고 백성의 감시 속에 솔직하고 진실되게 정치를 해야하는 시대가 도래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시대에 가장 두려워할 부류들이 있습니다. 짜고치는 고스톱으로 명맥을 이어왔던 보수꼴통 언론들과 이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정당입니다. 권력을 내놓기 시작할 때 이들은 맹수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백성들은 조심해야 할 것이란 당부를 드립니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