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99)
돌이끼의 작은생각 (110)
돌이끼의 문화읽기 (477)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
Today
Yesterday
11-22 00:0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일본이 내년부터 배우는 초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기한 것은 독도분쟁을 본격화하자는 의도로 보입니다.

한일간 독도 분쟁은 참 오래된 갈등임에도 속시원한 해결책을 제시한 적이 한 번도 없다는 것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일본이 툭하면 내땅입네 하고 관리들이 한마디씩 거들면 우리는 망발이니 어쩌니 하면서 냄비 끓듯 하다 잠잠해지길 얼마나 많은 반복을 하였습니까.

하지만 희한하게도 일본이 왜 독도를 자기 영토라고 주장하는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는듯 합니다. 또 제가 알고 있는 이유도 명확한지 확신하기도 어렵습니다.

일본은 일한강제병합 이후 한반도가 자기네 땅이 되었으니 독도든 울릉도든 제땅으로 표기하는 것은 제맘이겠지요. 그런데 청일전쟁이었던가, 러일전쟁이었던가 어떤 계기로 독도를 제땅으로 인정받았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 정확한 어떤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지요.

우리야 여러 자료에서 아주 상세하게 독도가 우리땅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역사적 기록도 기록이거니와 현재 우리가 지배하고 있다는 점도 큰 이유 중의 하나이고요.

한때 자기네 땅이었다는 논리로 따지자면 대마도도 우리 땅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독도에 대해 한국과 일본이 왜 진지한 토론을 한 번도 하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국제분쟁화되면 이로울 것이 없다는 차원에서 그러는지 모르지만 그때그때 궐기대회나 열다가 마니 답답해서 하는 말입니다.

공개토론을 통해 한국과 일본 국민이 왜 서로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지 이유를 밝히고 어느쪽이 더 설득력이 있는지 한 번 따져봤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