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268)
돌이끼의 작은생각 (108)
돌이끼의 문화읽기 (456)
다문화·건강가족 얘기 (20)
경남민속·전통 (14)
경남전설텔링 (74)
미디어 웜홀 (142)
돌이끼의 영화관람 (21)
눈에 띄는 한마디 (8)
이책 읽어보세요 (76)
여기저기 다녀보니 (92)
직사각형 속 세상 (92)
지게차 도전기 (24)
지게차 취업 후기 (13)
헤르테 몽골 (35)
돌이끼의 육아일기 (57)
몽골줌마 한국생활 (15)
국궁(활쏘기)수련기 (16)
Total985,349
Today8
Yesterday137
12-06 05:49
 해브-원트 매트릭스는 가로세로 교차하는 십자형의 4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1영역은 왼쪽 윗부분이며 2영역은 왼쪽 아래, 3영역은 오른쪽 아래, 4영역은 오른쪽 윗부분이다.

Have-Want Matrix의 핵심은 2영역 부분과 4영역 부분이다.

2영역은 자신이 원하지 않지만 이미 가지고 있거나 하고 있는 것을 말하며 4영역은 원하지만 아직 성취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가령 2영역에 '흡연'이 있다면 4영역엔 '금연으로 기인한 건강'일 것이다.

2영역에서 4영역으로 가기 위한 실천 목표를 세우는 것이 Have-Want Matrix를 작성하는 의도이다.

내게 2영역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담배, 술 별로 안하니 모범적 인간형이랄 수 있는데 대부분의 범생이 별 재미 없듯 나도 그런 인류 중의 하나인가 보다.



<2영역>

1. 활동적이지 않고 집에만 틀어박혀 있는 안방주사형이다.

2. 일이 생기면 즉각 해결하지 않고 미루는 성격이 강하다.

3. 화가 나는 일이 생겨도 속으로 삼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4. 비만에 해당하는 신체여서 활동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5. 부끄러움이 많아 남들 앞에 나서서 이야기를 잘하지 못한다.

6. 너무 신중해서 일을 빨리 처리하지 못한다.

7. 가난해서 하고 싶은 취미활동을 쉽게 하지 못한다.



<4영역>

1. 집안일 일부는 가족에 맡기고 시민·사회·예술단체 등에 가입해 활동한다.

2. 해야 할 일이 생기면 미루지 않고 즉각 달려들어 해결한다. 내가 할 수 없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거나 포기한다. (할 수도 없으면서 혼자서 책임지려고 끙끙거리는 것보단 백배 나은 방법이다.)

3. 화날 일이 생기면 속으로 삼켜 스트레스받지 말고 적극적으로 없앤다. 필요하다면 싸움을 해도 된다. (나이 들어 주먹질은 안 될 테고 말싸움이나 욕은 괜찮겠다.)

4. 매일 아침 등산뿐만 아니라 돈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을 최소 1시간 이상 한다.(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

5. 엉뚱한 이야기면 어떠랴, 한마디를 하더라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그냥 흘려보내지 말자.

6. 대충대충해도 아무 탈이 없는 일은 과감하게 건성으로 처리하자. 그렇다고 죄의식 느낄 필요 없다.

7. 의지만 가진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군. 돈을 무덤에 갖고 갈 것도 아니니 빚만 지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쓰면서 살자. 그래도 돈이 모자라면 한끼 정도는 굶고 예산을 전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농담처럼 4영역을 작성해보긴 했는데 너무나도 솔직하고 절박한 형편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정녕 행복할 수 없는 환경인가. ㅎㅎ.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Have-Want Matrix를 작성해보시면 어떨까요. 생각의 여유가 충분하다면 1영역과 3영역을 작성해보세요.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또한 자녀들에게 Have-Want Matrix를 작성하게 해보면 자신의 환경을 관찰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게 할 수 있어 기대 이상의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