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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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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뭘볼까]솟대 위에서 재주 한번 넘어 보는디!

진주 솟대쟁이놀이보존회 19일 진주박물관 앞마당서 3차 복원 공연


지난해 5월 경남민속예술제에서 이 솟대쟁이 놀음판을 본 적이 있다. 이날도 다양한 기예를 선보였는데 놀음패의 이름을 보아서도 짐작하겠지만 대표적인 놀이가 솟대 위에서 노는 것이렸다.


솟대 위에서 펼쳐지는 온갖 기예는 아슬아슬해 손에 땀을 쥐게도 하지만 그 예인의 능청스러움에 웃음이 묻어나기도 한다. 특히 솟대 아래에서 재담을 풀어놓는 매호씨(어릿광대)와의 대화는 개그 프로의 장면을 보는 듯도 하다.


솟대 위에서 악기치기./솟대놀이보존회


쌍줄백이놀이.


우리의 전통놀이 중에서 이렇게 재미있는 게 있었나 할 정도로 눈을 다시 눈을 뜨게 만든 것이 이 솟대쟁이놀이였으니 오는 19일 오후 2시 진주성 내 박물관 앞 야외공연장에서 3차 복원한 내용을 포함해 공연을 한다고 하니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구나.


솟대쟁이는 1800년대부터 진주 지역을 본거지로 하여 전국을 떠돌아다니며, 오늘날의 말로 하면 서커스를 펼쳤다 하니 그 역사도 예사가 아니구나. 하지만,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가 최근에 와서야 복원되고 있다고 하니 안타깝고도 아쉬운 마음이 그지없다.


지난해 경남민속예술제 때 본 것이 2차 복원한 놀이였고 올해 3차 복원이라고 하니 아직 또 얼마나 더 복원할 게 남았는지 알 수는 없으나 이 정도만 해도 놀이의 구성은 알차다 하겠노라. 이번 공연엔 추가된 쌍줄타기, 판줄타기, 땅줄타기, 그리고 농환, 이렇게 네 종목이 주 내용이겠는데 이것만 보여주면 솟대쟁이 놀음판을 찾은 손님들이 서운해하지 않겠나.


살판(땅재주).


병신굿놀이./솟대놀이보존회


버나놀이.


솟대타기, 쌍줄백이, 이동식 솟대타기, 죽방울놀이, 버나놀이, 살판, 새미놀이, 죽방울치기에 얼른, 풍물판굿도 간단히 어우러지니 오시는 손님은 실컷 웃고 즐길 준비만 하시라. 한 번 본 사람으로서 하는 얘기니 믿어 손해 볼 건 없다 이 말씀이렸다.


옛날이 이 솟대쟁이 놀이가 어떻게 놀던 것이었는지는 문헌에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해 소개해볼작시면, 조선 후기 실학파 이익이 쓴 <성호사설>에 이런 말이 있다.


“장형(張衡)의 서경부(西京賦), ‘양쪽 손에 공과 칼을 쥐고 휘두르면서 뛰는데(跳丸劒之揮霍) / 밧줄 위로 달리다가 서로 마주 닿는구나(走索上而相逢)’ 라는 노래가 바로 그것이다. 요즈음 와서는 이런 재주가 더욱 교묘해져서 마주 서서 춤을 출 뿐만 아니라 더러는 능란하게 몸을 번드쳐서 재주를 넘고, 손으로 해금(奚琴)을 퉁기는 등 흔들거리고 기울어지기도 하되 능히 아래로 떨어지지 않으니, 교묘한 재주들이 이와 같다.”


뿐이던가. 솟대쟁이 놀이에 대한 얘기는 이색이 지은 <목은집>에도 나오고 성현이 지은 <허백당집>에도 나온다.


“긴 장대에 의지한 남자는 평지처럼 굴고(長竿倚漢如平地)” “백 척 장대 위에서 큰 잔 잡고 춤추네(長竿百尺舞壺觥)” “거꾸로 매달려 몸 놀리니 가지가 날리는 듯(跟絓投身條似飛)”


공연에 대해 궁금한 게 있으면 보존회 전화번호 055-758-1936으로 해보시라.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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