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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의 현재와 과거, 경남의 문화와 전설... 익숙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애착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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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선생과 정 여사 에피소드 장면./상상창꼬

오 선생과 정 여사 에피소드 중 과거 회상 장면./상상창꼬


연극을 보기 전 닐 사이먼의 희곡
굿 닥터를 어느 정도 읽었더랬다. 어쩌면 이건 올바른 관극 태도가 아닐 수 있다. 선입견을 만들기 때문이다. 스토리는 장르가 무엇이든 같은 내용이라면 먼저 접한 것에 감동을 느낄 수밖에 없다. 대체로. 유명한 소설이 영화나 다른 장르로 재탄생하게 되었을 때 감동이 반감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지만 기사를 작성해야 하는 처지에서 어쩔 수 없었다.

 

그런데 꼭 기사 작성을 위한 핑계로 닐 사이먼의 희곡을 읽은 것은 아니다. 여기엔 한때 연극을 했던 사람으로 몸에 밴 못된 습관이 발휘된 측면이 있다는 걸 무시할 수 없다. 얼마나 어떻게 각색을 했을까?

 

처음에 희곡을 읽으면서 닐 사이먼은 안톤 체호프의 콩트 9개를 선택했을까 생각했다. 고개가 주억거려지는 이유는 이 여덟 개의 인생 단편이 사람들에게 가장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중에서도 김소정 감독(Director)재채기가정교사’, ‘치과의사’, ‘늦은 행복’, ‘겁탈’, ‘물에 빠진 사나이’, ‘오디션’, ‘의지할 곳 없는 신세’, ‘생일선물중에서 다시 다섯 개를 뽑아냈다.

 

첫 번째 에피소드, ‘재채기’. 연극 공연을 보러 갔다가 상관을, 그것도 아주 높은 분을 만났는데, 잘만 보이면 출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재채기 한 번으로 날려버리는 황당하고도 갑갑한 사건을 다뤘다. 장관의 말대로 사람이라면 한 번의 실수는 있는 법. 하지만 소심한 작자 이반은 자기 마음이 내킬 정도의 용서를 장관으로부터 받아야 편히 잠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애면글면하다 괜히 긁어 부스럼을 만든 꼴이 되고 만다.

 

각색 부분인 장면이 인상 깊다. 이반의 나이트매어. 장관과 장관의 부인이 흡사 드라큘라 차림으로 나타나 이반의 향해 재채기를 하며 괴롭힌다. 기발한 아이디어다.

 

두 번째 에피소드 오 선생과 정 여사는 어렸을 때 한 동네 살았던 오빠와 동생의 이야기다. 좋아했지만 결혼할 수 없었던, 그러면서도 잊지 못하고 다 늙어서 옛 사랑이 다시 찾아오는, 그런 이야기. 살다 보면 이런 사연, 꼭 나 아니어도 주변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소재가 아닐까 싶다. 노래에도 나오는 갑돌이와 갑순이, 걔들이 이런 인생의 표본 아니던가. 또 얼핏 중첩되는 장면이 떠오른다. 영화 수상한 그녀에서 오두리, 아니 오말순을 좋아하는 박씨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마지막 장면, 잠든 오 선생을 잠시 내려다 보다 선물 받은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떠나는 정필순의 뒷모습이 너무 아쉽다. 안 될 인연은 어떻게 해서라도 안 되는 것인가.



겁탈 장면들./상상창꼬 

 

세 번째 에피소드. ‘겁탈’. 카사노바 피터의 이야기다. 자신의 유부녀 꼬시기 실력을 보여준답시고 친구의 아내에게 작업을 거는 망나니에게 불어닥친 결말은? 치명적이다. 관객에겐 충격적이다. “~!” 때려도 그렇게 세게 때릴 수가 없다. 진정성이 없는 사랑으로 사람을 농락하는 망나니에게 가해지는 벌칙이라면, 그 정도의 따끔함이 부족하겠지만... 아무튼. 배우 강주성, 되게 아팠겠다.

 

, 배우 최지훈 재채기에서 장관 역을 맡았고 이번 에피소드에선 피터의 친구 닉키 역을 맡아 능청스럽게도 멍청한 역을 제대로 소화했다. 긴장된 표정이 얼굴에서 완전히 지워진 건 아니지만 능글스러울 정도로 관객의 웃음을 자아냈다.

 

네 번째 에피소드. 오디션. 시골에 사는 열혈 소녀 니나의 이야기다. 모스크바에 있는 극단에 들어가기 위해 니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준비를 해왔다. 그러나 단지 시골 출신이라는 이유로 대사 한 번 쳐보지 못하고 물러나야 할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애원한다. 대사 한 번만 해보고 돌아가게 해 달라고.

 

목소리만 나오는 감독은, 줄거리로 보아 감독은 안톤 체호프일 것이다. 워딩 속에서 그걸 느꼈다. 감독은 마지못해 허락하는데, 니나는 감독이 쓴 대본을 제대로 소화하며 연기한다. 그러고 인사하며 나가는데... 뒤늦게 감독의 목소리. “, 아가씨!” 감독은 뻘 속에서 반짝이는 귀한 진주를 발견한 거겠지.



치과의사 장면들./상상창꼬 

 

마지막 다섯 번째 에피소드는 치과의사. 이처럼 재미있는 슬랩스틱 코미디를 전에 본 적이 있었던가. 빼빼로 강주성과 뚱뚱이 최지훈의 콤비 플레이가 치과의사원작의 매력을 더욱 상승시킨 듯하다. 다시 말해 원작보다 더 재미있는 각색이었다. 그것은 두 배우가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이번 공연, 준비 기간이 짧았다는 얘길 들었다. 짧은 준비기간치고는 작품 해석은 잘 된 편이고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하기엔 충분했다. 하지만 대사를 치는 중에 발생한, 눈에 크게 띄지 않지만 그래도 보이는 버벅, 혹은 삐걱거림이 극의 완성도를 낮추는 데 일정 역할을 했다. 프로극단다운 면모를 차츰 갖춰나갈 것으로 믿는다.

Posted by 무한자연돌이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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